투자

최근 1년 31.85% 수익률의 AI ETF 투자할까? QRFT, AMOM, HDIV

TK 2020. 8. 1. 20:34
반응형

최근 1년동안 31.85% 수익률을 기록한 AI ETF 가 있다고 해서 관심이 가서 조사를 해봤습니다.

 

AI 플래그십 헤지펀드

딥러닝 모델로 헤지펀드 플래그십 구현하기 | 르네상스테크놀로지스의 메달리온 펀드는 1988년부터 현재까지 연평균 66%의 수익률을 기록중인 전설적인 펀드로 르네상스테크놀로지스의 이름이 �

brunch.co.kr

성과가 너무 훌륭해서 찾아보니 무려 한국 회사 크래프트 테크놀로지스가 뉴욕증시에 상장한 ETF 였습니다. 

 

"AI가 운용한 ETF, 美 증시서 12% 초과수익"

"AI가 운용한 ETF, 美 증시서 12% 초과수익", 뉴욕 진출 1년 만에 성과 낸 김형식 크래프트테크놀로지스 대표 美 증시 뚫은 한국 스타트업 10명이 1년 걸리는 펀드전략 AI 혼자서 한 달이면 끝내

www.hankyung.com

이미 이 시점에 매수 버튼으로 손이 가고 있었어요. ㅎㅎ 그래도 운용기간이 짧은 ETF 이고, 신생업체 인지라 회사를 좀 더 조사해 보고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2020년 3월 감사보고서를 인용하면 대표의 지분이 59.4%, 미래에셋이 18.8%, 델타AI유니콘투자조합이 7.4% 이네요. 

델타AI유니콘투자조합은 처음 들어보는 거라 찾아보니 IBK기업은행, IBK캐피탈, 하나금융투자등 금융사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대표가 절반 이상의 지분을 가지고 있는점,  국내 대표 증권사 미래에셋이 2대주주인 점, 국내 대형 금융사들이 투자에 참여하고 있는 점등에서 볼수록 매력이 넘치는 회사입니다. 

 

이 회사는 국내 증권, 금융사 로보어드바이저 솔루션도 B2B로 제공하고 있어요. (https://www.qraftec.com/robo-advisor)

홈페이지에 KEB 하나은행 하이로보, 신한은행 쏠리치, 기업은행 아이원 로보, 부산은행 BNK웰스타로보 가 사례로 나와 있네요. 앞서 델타AI유니콘투자조합에 기업은행과 하나은행이 참여하고 있었는데요. 투자도 하고 로보어드바이저 상품도 이용하고 있네요. 투자사에서 매출도 만들어 주니 회사에는 최고의 투자자가 아닐까 싶습니다. 

 

실적 위주로 확인을 하고 싶어서 좀 더 찾아보니...

 

2017년에 미래에셋자산운용, 호라이즌ETFs와 합작해 토론토 증권거래소에 상장한 ETF가 있습니다. 

Horizons Active AI Global Equity ETF(MIND) 성적은 좋지 않네요. 2017년 10월에 출시하였는데 출시일 기준 총 수익률이 -5.03% 입니다. (2020-07-31 기준). 코로나의 타격에서 회복하지 못했네요.

 

Robo Fund 상품도 있는데요. 미래에셋 인공지능 펀드들로 많이 출시 되었네요. 그중에서 글로벌모멘텀은 훌륭하네요. 나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기대했던 것 보다는 성적이 좀 저조 한데요. 회사의 대표 상품인 AI ETFS들과 기존 상품들의 투자 대상 자산이 다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부분이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지만... 많이 아쉽네요. 

 

여기까지 보고 요약을 해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장점

  • 최근 출시한 AI ETF (QRFT, AMOM, HDIV) 들이 너무도 훌륭한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다. 
  • 국내 유수 금융사에 로보어드바이저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 든든한 투자자들이 있다. 

단점

  • 회사의 크기에 비해 전선이 너무 넓다. : AI 펀드, 로보어드바이저, AI ETF, ....
  • 최근 미국에 출시한 AI ETF 외에 기존에 출시했던 상품들의 수익률이 기대에 못미친다. 

저의 결론은 잘 모르겠다 입니다. 처음엔 와!!!!!!! 대박이다!!!!!! 하고 매수 직전까지 갔었는데요. 기존 상품들의 수익률을 보고나서는 음.... 잘 모르겠습니다.

 

저는 제가 틀릴 가능성이 더 높을 수도 있다고 생각하구요. 크래프트 테크놀러지스의 AI ETF 들이 앞으로도 계속 멋진 성적을 보여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크래프트 테크놀러지스는 올해 IPO를 준비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관심있으신 분들은 살펴 보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반응형